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제목
[2021 문화공간활용 전통공연사업] 창작자를 위한 창작워크숍 공모
작성일
2021-12-10
조회수
7566
내용

 2021 문화공간활용 전통공연사업

<창작자를 위한 창작워크숍> 공모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2021 문화공간활용 전통공연사업의 <창작자를 위한 창작워크숍> 공모를 

아래와 같이 공고하오니 관련 단체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2021년 12월 9일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이사장


1. 공모소개

 o 공 모 명 : 창작자를 위한 창작워크숍 

 o 목    적 

  - 코로나19 이후 급격히 변화한 비대면·디지털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전통분야 예술가들의 창작능력 계발  

  - with 코로나 시대에 따른 전통분야의 지속가능한 예술활동 기회 확대

  ※ 추진 배경 및 필요성 

   - 코로나19 이후 공연문화는 비대면 시대로 급격히 전환되고 있으나, 전통예술분야 예술가들은 창작에 대한 선경험의 격차에 따라 적응 능력의 격차 심화 

   - 비대면·디지털 전환에 적응하지 못하는 예술가들을 위해 장기적으로 예술활동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대비책 마련 필요 

 

o 추진내용

  - 창작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창작 워크숍 강의 제공 및 활동비 지원 

  - 워크숍을 통한 결과물을 토대로 연속지원 선정하여 차년도 창작활동 지원 가능


2. 지원대상 

 o 전통예술분야에 속한 예술가(기악·성악·무용)로서 최근 3년 이내 

   창작활동 이력이 5회 내외인 만 39세 이하 개인

    * 본 워크숍에서 ‘창작활동 이력’이란, 본인이 직접 창작(작곡 또는 안무 등)활동에 참여한 이력을 말함

    * 워크숍 추진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원대상을 개인으로 한정함 

  - 새로운 창작에 대한 뜨거운 갈망이 있고, 창작에 대한 실제적인 접근방법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거나 혹은 고민하고 싶은 예술가 

  - 자신의 창의성에 대해 고민하고 질문하는 예술가 

  - 타분야 예술가와의 협업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이 있는 창작자 

  - 동시대 예술 및 예술가에게 관심이 많은 창작자

  - 공연을 만들거나 관람할 때 해결되지 않는 불편한 지점들이 있고, 그 부분에 대해 대화하고 싶어하는 창작자 


3. 지원규모

 o 지원건수 : 총 5명 

 o 지원규모 : 총 5,000,000원(참여 활동비 1,000,000원 각 개인별 지원)

  * 워크숍 과정 및 결과물에 대한 평가를 통해 차년도 연속지원자를 선정하여 공연 쇼케이스 혹은 제작과정 지원 가능

  * 해당자 없을 경우 워크숍 및 연속지원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 지원금은 세금 포함 금액으로, 공제 후 지급


4. 워크숍 강사진

 활동분야

 이름

 소속

 예술경영

 손혜리

 한국예술종합학교 강사

 연극

 임선경

 연출자

 안무

 장혜림

 99아트컴퍼니 대표

 다원

 채민

 작가, 드라마터그, 비평가

 

5. 워크숍 프로그램(안)

 o 워크숍 1. 생각의 발견 

  - 주   제 : 잊고 있었던 나의 생각과 가능성을 다시 발견해 내기 

  - 일   정 : ‘22년 1월 4일(화) 

  - 내   용 

   가. 예술가로 산다는 것과 ‘발견’ (45분) : 나에게 ‘예술’이란 무엇인가? 내가 생각하는 ‘예술가로 산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창작을 위한 새로운 발견들 

   나. 관점의 발견 (45분) : 새로운 창작을 가능케 하는 ‘관점의 발견’ 

   다. 표현의 발견 (45분) : 장르를 넘나드는 ‘감각의 발견’, ‘표현의 발견’ 

   라. 질문의 발견 (45분) : 발견을 촉진하는 ‘위대한 질문’ 

  - 기대효과 : 우리 속에 내재되어 있었으나, 꺼내놓지 못하고 갇혀있던 생각들을 다시 일깨우는 ‘발견’의 의미와 중요성을 깨닫게 하고, 창작자로서의 새로운 발견을 경험 및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게한다

  - 강사소개 (손혜리) : ‘예술을 한다는 것, 예술가로 산다는 것’의 의미와 가치를 늘 고민하던, 한때 예술가였으나 지금은 예술의 사회적 가치와 역할에 대한 보다 확장된 고민에 더 집중하고 있는, 예술경영 분야의 기획자이자 행정가

   가. 예술경영 분야에서 주로 한 일 : 서울문화재단(공채 1기 멤버),  경기아트센터(사장),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역임 

   나. 최근 작업 : 서울시예술단 발전방안수립 TF 위원장,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경영 강의


 o  워크숍 2. 몸 톡(talk) (몸으로 나누는 대화)  

  - 주   제 : 개인의 몸은 고유한 서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만남과 헤어짐이란 주제로 우리의 경험을 공유하고, 몸의 움직임–공간에 존재하는 몸–타인과의 교감을 통해 우리만의 서사를 그려봅니다. 

  - 일   정 : ‘22년 1월 5일(수)  

  - 내   용 

   가. 몸 풀기와 몸 탐색  (45분) : 오늘의 몸 감각 깨우기 

   나. 이야기와 신체 표현 활동 (45분) 

    1) 만남과 헤어짐에 대한 우리 이야기 꺼내기 

    2) 만남과 헤어짐에서 갖는 상징적인 거리감 신체로 표현하기 

    3) 다양한 관점에서 신체로 표현하기 

   다. Showing (45분) : 우리가 함께한 활동 보여주기

   라. Feedback (45분) : Showing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 기대효과 : 창작자로서 신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표현방식의 확장을 기대 

   - 강사소개 (장혜림) : 춤이 좋아서 추었고, 만들고 싶어서 안무를 시작한지 십 년째 접어든, 여전히 안무가 어려운 장혜림입니다. 함께 고민하고, 나누는 시간을 갖고 싶습니다. 

   - 최근 작업 

    가. 2021. 제ver.2 <타오르는 삶>안무_한국문화예술위원회

    나. 2021. <침묵>안무_서울문화재단

    다. 2021. <심연>안무_ SESC Dance Biennale in Brazil


 o  워크숍 3. 해석에서 만난 창작 (영감이 떠오르지 않을 땐 이렇게) 

  - 주   제 : 구체적인 소재를 정하여 창작하기

  - 일   정 : ‘22년 1월 6일(목) 14:00 ~18:00 (예정) 

  - 내   용 

  가. 만나기 (45분) 

   1) 다양한 감각으로 들어오는 자극(텍스트, 사진, 그림 등)

   2) 창작의 재료를 만나고, 선택하고, 친해지기 

  나. 사귀기 (45분) 

   1) 창작자로서의 해석, 감각으로 하는 해석을 통해 ’나의 것‘으로 만들기

   2) 자신의 해석과 감각을 작품의 주제와 형식으로 발전시키기 

  다. 소개하기 (45분) 

   1) 작품의 주제와 형식에 맞는 무대 요소 구성하기 

   2) 함께하게 될 동료 예술가들에게 자신의 해석으로 소통하는 훈련

  라. 헤어지기 (45분) : 서로의 발표를 듣고, 가능한 무대표현에 대해 의견교환 및 자신의 해석과 계획이 다른 이들에게 어떻게 해석되는지 들어보기

  - 기대효과 : 다양한 시도 중에 자신에게 맞는 창작 방법론을 찾고, 예술가로서의 자기 해석을 동료들과 소통하는 훈련을 통해 창의적인 협업의 가능성을 경험해본다

  - 강사소개 (임선경) : 장르를 넘나들며 다채로운 형식의 공연을 만드는 연출가 임선경은 파리를 기점으로 유럽의 많은 도시에서 활동하였다. 다양한 문화권의 예술가와 관객들을 만나왔던 자신의 경험을 이곳에서 나누고자 한다

  - 최근 작업 

   가. 2020-2021  음악극 <정조와 햄릿>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나. 2021 오페라 <오헨리의 겨울> 경기문화재단 +경인방송

   다. 2021 음악극 <미녀와 야수> 밀레니엄심포니오케스트라

   라. 2020 창작오페라 <벼꽃피다> 한국음악협회


 o  워크숍 4. 창작을 위한 질문들 

  - 주   제 : 작품의 주제와 표현방식을 찾아가는 질문하기 

  - 일   정 : ‘22년 1월 7일(금) 14:00 ~18:00 (예정) 

  - 내   용 

  가. 나에게 만남과 헤어짐이란? (45분) : 앞의 워크숍 과정을 통해 참가자들이 각자 설정한 만남과 헤어짐에 대하여 이야기 나눈다

  나. ’어디‘에서 ’누구‘와 함께 ’무엇‘을 갖고 작업할 것인가? (45분) : 공연 사례를 통해 장소성, 대상, 오브제가 작품 안에서 어떤 의미를 생성하는지 살피기 

  다. 리서치 및 내부 비평 (45분) 

   1) 참가자들과 리서치 방식 및 내부 비평 과정에서의 질문 리스트업

   2) 달라진 관객의 감수성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기 

  라. 오래된 질문과 도래하는 질문 (45분) : 나도 모르게 자기검열 하게 만드는 장르의 오래묵은 질문들 및 생겨나는 질문들에 대하여 이야기 나눈다 

  - 기대효과 : 워크숍을 통해 새로운 동료를 만나고, 동시대 창작자들의 관심사나 창작방식에 대해 이야기 나눌 수 있다. 개인 작업에 거리두기 할 수 있는 질문을 도출해 볼 수 있다. 동료들과 주제나 공연, 나의 작업에 관련하여 건강한 비평을 주고 받는 경험을 해본다. 

  - 강사소개 (채민) : 연극, 축제(거리극, 컨템포러리 서커스), 무용, 음악극 등 다양한 장르에서 작가 및 드라마터그로 활동하고 있다. 공연예술에 관련한 글을 다양한 매체에 기고하고 있다. 동료들과 함께 독립예술웹진 ’인디언밥‘을 운영중이다.  

  - 최근 작업 

   가. 2021.07 변방연극제 <재주는 곰이 부리고> 드라마터그

   나. 2021.06 99아트컴퍼니 무용 <침묵> 드라마터그 

   다. 2020.12 거리예술 <Dialogue & Spectrum> 발간

   라. 2020.10 장소특정형 컨템포러리 서커스 <영원한 해변> 구성, 드라마터그


 o 워크숍 5. 발표회  

  - 주    제 : 팀을 만들어 발표하고 대화하기   

  - 일    정 : ‘22년 1월 8일(토) 10:00 ~16:00 (예정) 

  - 내    용 

   가. 팀 만들기 (2시간) : 마음이 맞는 동료들과 팀 만들기, 그동안 워크숍 결과를 발표자료로 만들기 

   나. Feedback (3시간) : 팀별 발표에 대한 피드백 나누기 


 o 워크숍 6. 결과물 제출 

  - 주    제 : 내가 하고 싶은 공연 설계도 작성 

  - 제출마감 : ‘22년 1월 14일(금) 17:00

  - 내    용 : 워크숍 과정을 토대로 구성된 공연 계획안 작성 및 제출(자유양식)

    * 워크숍 과정 및 결과물에 대한 평가를 통해 차년도 연속지원자를 선정하여 공연 쇼케이스 혹은 제작과정 지원 가능

    * 해당자 없을 경우 워크숍 및 연속지원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6. 추진일정(안)

 ㅇ 공고기간 : 2021. 12. 09.(목) ~ 12. 24.(금)

 ㅇ 접수기간 : 2021. 12. 20.(월) ~ 12. 24.(금) 17:00까지 

    * 접수마감 이후(12월 24일 17:00시) 신청 자료는 접수되지 않음  

 ㅇ 1차 서류심사 : 2021. 12. 24(금) ~ 12. 28(화)

 ㅇ 2차 면접심사 : 2021. 12. 30.(목) *해당자 개별통보

 ㅇ 선정자 발표 : 2021. 12. 31.(금) ~ 2022. 01. 03.(월) 홈페이지 게시 및 개별통보

 ㅇ 워크숍 및 발표 : 2022. 01. 04.(화) ~ 01. 08.(토) 

 ㅇ 결과물 제출 : 2022. 01 . 14.(금) 

 ㅇ 평가 및 결과발표 : 2022. 1월 중 

* 위 진행 일정은 재단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재단 홈페이지 통해 게시 예정 

* 면접심사 일정은 해당자에게 개별 연락 예정


7. 접수안내

ㅇ 제출서류

 필 수

  1. 지원신청서(양식 별첨 / 반드시 hwp한글파일로 제출)

  2. 3분 이내 자기소개 영상

  * 자기소개 영상은 ‘나’에 대한 소개와 ‘지원동기’ 중심의 영상으로 제작

 선 택

  - 창작활동 및 공연 영상 (2편 이내)

  * 압축파일, 링크, 웹드라이브 등 가능하며, 전체공개 필수

 ㅇ 접수기간 : 2021. 12. 20.(월) ~ 12. 24.(금) 17:00까지 
 ㅇ 접수방법 
   - 이메일접수 : apply@kotpa.org
   - 제목 : 2021 창작워크숍 공모_신청자명

 ※ e메일 제목(2021 창작워크숍 공모_신청자명)이 다를 경우 접수되지 않을 수 있음

 * 접수 마감시간 이후(12월 24일 17:00시) 신청 자료는 접수되지 않음

 * 이메일 접수 후 담당자 연락(02-580-3260)을 통해 반드시 수신 확인  

 * 접수 시 접수번호 교부 예정(e메일 발송) 

 * 접수된 서류는 일체 반환되지 않음

 

8. 지원신청 시 유의사항

 ㅇ 제출서류에 기재된 내용이 허위로 밝혀질 경우, 선정 취소 

 ㅇ 지정 제출양식, 제출 방법, 필수자료를 미준수한 경우는 결격사유로 간주

 ㅇ 제출된 신청서는 접수 마감 후 수정 불가

 ㅇ 공모 최종선정자는 워크숍 전 과정 및 일정에 필수 참여를 원칙으로 하며, 모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함

    * 불참 시, 연속심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9. 선정심사 안내

 o 기본방침 : 워크숍 강사를 중심으로 심사위원회 구성, 심사지표에 따라 종합적으로 심사 

 o 1차 : 서류 및 영상심사 (1.5배수 선발)

  - 제출자료 중심으로 면접심사 대상자 선정 

  - 필수 제출자료 : 3분 이내 자기소개 영상 및 지원신청서

   * 지원자가 선발인원의 1.5배수 이하일 경우, 1차 심사 생략 가능 

  - 기타 제출자료(선택사항) : 창작활동 및 공연 영상 (2편 이내)

 o 2차 : 면접심사

  - 질의응답(20분 내외)을 기준으로 시행

  - 선정위원별 점수 합산하여 고득점 순으로 최종 5인 선정

  <중점 심사방향 >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유연한 사고와 도전정신 및 적극성을 갖고 있는 전통분야 예술가 

  o 심사지표 [붙임 참조]


10. 문의처

 o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공연기획팀 02-580-3269

  - 평일 10:00~17:00 (점심시간 12:00~13:00, 주말 및 공휴일 제외)​